#07. Reading Story

[독서록][책서평]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 - 윤선현 지음 (위즈덤 하우스)

특수주니 2020. 4. 13. 09:08


“낭비는 비싼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사는 것이다.
정리하는 삶은 여유가 넘치고 자유로우며, 잔고가 넉넉한 삶이다.”

- 총평 -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은 ‘정리’라는 단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책이다.
정리 하나로 인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의지력이 생기고
평소에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난 이 책을 읽고
[블로그에 매일 버리기 프로젝트]
[매일 만보 걷기 프로젝트]
[매일 블로그 작성하기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되었고
중고 나라에 물건을 팔아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소설처럼 처음부터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는 내용이기 보다는
나에게 필요한 부분부터 실천할 수 있는 방법과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서 조금씩 변하는 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내가 지금 현재 뭐하고 있는지 모르시는 분에게 추천 드리는 책”

[책 내용]


1부 부자가 되려면 정리부터 하라.

우리가 부자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들부자들은 물건이 죽은 자신이라는 것을 안다.
진정한 부를 쌓으려면 물건은 적게, 돈은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는 첫 번째 조건은 푼돈을 모아 종잣돈을 모으는 것을 첫번째로 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한 달에 얼마의 돈이 들어가는지 잘 모르고, 얼마의 저축금액이 적당한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
지출한 내용을 정리하면 불필요하게 지출한 것은 없는지 계속 관심을 가지고 개선해 나 갈 수 있다.

정리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들을 발견하고 사용하면서 안정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정리로 인해 여유 증가와 스트레스 감소로 인해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느끼게 된다.

정리는 ‘결정 연습’을 하는 좋은 방법이다.

움직일수록 작은 성공의 경험이 만들어지고, 작은 성공은 다음 성공을 불러 온다.

정리 후 변화 사례 (아이쿠 님)

첫째, 지저분한 공간들이 있으면, 정리를 어떻게 해야 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조만간 실천에 옮긴다.
둘째, 경제관념이 생겼다.
셋째, 시간 관리와 쪽 시간 활용으로 시간을 아껴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넷째, 인맥관리에 개념이 생겼다.

정리는 삶을 더 여유롭게, 자유롭게, 부유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정리력 100일 프로젝트

1. 정리 서약서를 작성한다.

질문
정리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은?
정리를 잘하게 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계속해서 정리를 하지 않게 되면 어떤일이 발생할까?
정리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

‘나에게 정리란 ?????? 이다.’

2. 보상계획을 세운다.
10일, 20일처럼 날짜를 정해 세부적으로 나누는 것이 좋다.
보상은 습관처럼 반복행동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시) 매일 미션에 성공하면 1만원씩 적립하여 100일 성공 후에 100만원을 보상으로 받겠다는 계획을 세움.

정리실천 계획과 보상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기
1. 프로젝트 기간
2. 실천 방법(정리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나 요일은 언제인가요?)
3. 보상계획(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작성하세요)
4. 각오
5. 다른 사람의 응원 받기(누구에게, 어떻게 알릴 건가요?)

3. 정리 일기를 작성한다.

사려깊은 훈련이란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 혹은 전혀 하지 못하는 것을
하기 위한 구체적이며 지속적인 노력을 말한다.
정리를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고, 각자에게 맞는 정리 스타일이 있기 마련이다.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자기만의 질서를 찾기 위해서는 ‘사려 깊은 훈련’처럼 ‘사려 깊은 기록’이 필요하다.

2부 차곡차고 부자가 되는 정리법

‘소유효과’란 어떤 물건이든 자신이 갖게 되면 그 물건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일단 자신의 것이 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좀처럼 환불을 하지 않는 것이다.

물건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괜찮은 물건이라면 빨리 처분해야 중고시장에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정말 나에게 가치가 있는 물건인지 따져봐야 한다.

망설이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더 많은 돈을 잃는 것은 물론, 만회할 기회마저 날아가버린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현상유지 편향(고집에의 오류)’ 지금은 필요 없지만 나중에 그 물건이 필요했을 때 버린 물건을 엄청난 손실로 생각하는 것
해결 가능한 문제이나 순간의 후회가 두려워 현재의 여유, 쾌적함, 편리함을 포기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비우기를 미루게 만드는 것
게으름과 미루는 습관, 버리는 방법을 모르는 것, 유통기한을 모르는것, 환경보호, 근검절약의 강박.

물건을 비우는 기준
필요: 현재하는 일과 연관되었는가?
시간: 사용하기 위한 시간을 낼 수 있는가?
기분: 즐거움, 설렘을 주는 물건인가?(3초 정리법 : 3초 안에 버릴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
가치: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는 물건인가?(질 좋은 물건은 써 버릇해야 한다.)
공간: 보관할 공간이 있는 물건인가?

비우는 두 가지 방법
매일 버리기
날마다 1개씩 정리하는 걸로는 집이 정리되었다고 느껴지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안쓰는 물건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
이렇게 하는 이유는 비우는 것을 습관화 하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버리면 비슷한 물건을 사지 않게 되고 물건을 사게 될 때도 ‘섣불리 샀다가 버리게 될 지도 모른다’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주의할 점은 더 이상 버릴 것들을 못 찾게 되더라도 프로젝트를 중단해버리면 안된다.

한꺼번에 버리기
‘버릴 것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남길 것을 골라야 한다.’

가계에 보탬이 되는 비우기
나눔과 물물교환
중고 판매와 중고구입(두박스:중고물건을 홈페이지에 올려주고, 거래뿐 아니라 배송까지 대신 처리)
대여와 공유 서비스


새어나가는 돈을 막아주는 돈 정리법

지갑정리부터 해보자
1단계: 꺼내고 분류하기
2단계: 버리기
3단계: 수납하기(시럽 월렛: 마일리지, 포인트 카드)
4단계: 필요한 것 채우기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에게는 세 가지가 없다고 한다. ‘신용카드, 대출, 마이너스 통장’이다.

한달의 고정 지출을 파악하고 있는가?
우리가 매달 돈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이유는 돈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한달을 사는 데 얼마의 돈이 필요한가?
-저축이나 보험료는 얼마이며, 그 액수는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쇼핑이나 여가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여윳돈은 얼마인가?
1단계: 고정지출 파악하기
-부채상환 원리금: 주택대출상환, 신용대출 상환 등
-주택 관련 지출: 월세, 관리비, 수도세, 가스비, 통신비, 전기세 등
-보험 관련 지출: 상해보험, 암보험, 종신보험 등
-자녀 관련 지출: 학원비, 놀이방비, 유치원비 등
-가족 관련 지출: 식비, 생필품비, 유류비, 교통비, 개인용돈 등

신용카드를 없애고, 쇼핑전용 계좌를 만들어 쇼핑에 쓸 수 있는
돈을 매달 모아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사용
갑작스러운 지출 대비: 재산세, 자동차세, 자동차 보험료, 명절비, 가족생일비,
경조사비, 휴가, 여행경비 —> 스프레드시트로 제작해 보기

2단계: 계획 변경하기(100page)
지출계획 변경하기
계획을 세운 지출액 한도 내에서 생활하기
신용카드 사용 안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외식을 자제하고, 아이들에게 엄마표 간식 해주기

저축계획 세우기
꼭 필요한 고정 지출만 남기고 얼마나 저축이 가능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결심이 쉽지 않다면 새로운 목적 통장을 개설할 것을 추천
급여일에 자동 이체하기

3단계 : 가족들과 공유하기
부부 중 한명이 일임하여 돈을 관리하더라도 고정지출 내역을 공유하고 재정 관리에 대해 서로서로 의논하고 상의해서 함께 미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가계부 습관이 몸에 배는 법

1단계 : 수입/ 지출 기록하기
어플리케이션 활용하기 (매번 입력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일정한 시간에 알람을 설정해 두어
하루 동안 쓴 지출을 한꺼번에 작성하는 것이 좋은 방법)
현금의 경우 현금 영수증을 발급 받으면 국세청 어플리케이션에서 확인이 가능

2단계 : 평가하기
지출 내역을 훑어보고 그중에 특이사항에 대해서만 평가를 하면 된다.
다시는 저지르고 싶지 않은 실수라면 메모를 해두면 더욱 좋다. 칭찬도 잊지 말자
소비를 계획할 때 우선순위 기준을 ABC를 적용하면 좋다고 한다.
A 의식주 같은 반드시 필요한 소비
B 교육비 같은 필요한 소비
C 외식처럼 없어도 되는 소비( 구체적으로 피드백)

영수증 정리의 비밀
영수증을 지처백에 일주일 단위로 모으고 ‘간식’ ‘이동’ ‘생활비’ ‘유흥’ ‘쇼핑’처럼 항목별로 분류
2단계 평가하기 실시
특이사항 기록
영수증 개수를 세어 빈도수를 파악하여 소비패턴을 파악

안하면 후회하는 청구서 정리
1단계: 청구서 정리하기
2단계: 인터넷 청구서로 변경하기
3단계: 자동이체로 납부방법 변경하기

통장 정리를 통한 돈의 목적 찾기
돈을 잘 모으기 위해서는 충동구매의 유혹이 닥쳐오더라도 ‘나는 더 중요한 목표가 있어’라며 금새 뿌리칠 수 있다.
통장을 정리하는 진짜 의미는 돈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1단계 : 다 쓴 통장 버리기
2단계: 사용 계좌 정리하기
현재 계좌마다 사용 목적과 용도, 유효기간, 목표금액을 정리해 보자.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는 집안 정리법

집안 곳곳에 돈이 숨겨져 있다.
냉장고 비우기
1단계 : 음식물 쓰레기 봉투 준비하기
2단계 : 꺼내기
3단계 : 버리기

냉장고 수납하기
1단계: 지정석 만들기-냉장실 위 칸은 비워놓다시피 해야 한다. 가운데는 자주 꺼내는 밑반찬,
맨 아래 칸에는 장류, 장아찌 김치 등 무거운 것을 둔다.
2단계: 밀폐용기에 옮겨담기
3단계: 바구니 활용하기

냉장고를 정리하는 좋은 습관
1. ‘다먹어서 다시 사야할 것’을 포스트 잇으로 적는다.
2. ‘현재 냉장고 안에 있는 음식과 식재료들을 적는다.
3. 냉장고 안에 있는 식재료로 만들어 먹을 수 이쓴 요리의 이름을 적는다.

입을 옷이 생기는 옷 정리의 마법
손이 가는 옷들의 조건
최근에 산 옷, 편안함을 느낀는 옷, 다른 아이템과 어울리는 옷, 좋아하는 색의 옷,
디자인이 괜찮은 옷, 유행에 디처지지 않는 옷, 체형의 단점을 커버해주는 옷

놈코어 스타일과 유니폼 프로젝트

놈코어란 ? 노멀과 하드코어의 합성어로 꾸민 듯 꾸미지 않은 평범한 패션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옷을 비우는 방법
필요: 현재 입는 옷인가?
시간: 입을 일이 있는가?
기분: 입었을 때 기분이 좋은가?
가치: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는가?

장난감이 아무리 좋더라도 장난감은 매개체일 뿐이다. 부모와 친구들이 함께 놀 때
사회성이 높아지고, 장난감을 없앨 때 창의력과 상상력이 높아진다.

아이방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1. 아이 물건이 분산되어 있다.
2. 제자리가 없다.

아이 스스로 방을 정리하게 하는 방법
1. 제자리를 명확하게 해준다. 아이 스스로 정리 할 수 잇게 하려면 라벨링 필수.
2. 눈높이에 맞는 수납장을 활용한다.

집중이 잘 되는 공부방 만드는 방법
1. 북향 방을 공부방으로 한다.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아
언제나 채광이 일정한 북향 방이 좋다.
남향방은 따뜻하고 아늑해서 졸음이 오기 쉽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21도 이상 올라가면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게 돼
두뇌활동이 점차 떨어져 집중력에 악영향을 미친다.
북향 방이 없다면 책상 위치를 북쪽에 두면 된다.

2. 침대방과 공부방을 분리하자. 침대와 책상이 가까우면 자꾸만
침대에 눕고 싶어지는 경향이 생긴다. 책상에 앉았을 때 침대가 보이지 않는 것이 좋다.
컴퓨터 역시 집중력을 흐리게 하고 시간을 낭비하게 하므로 분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책상이 중요하다. 출입문을 등지게 책상을 배치하면,
심리적인 불안감을 갖게 되어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창문이 정면으로 보이면 눈이 비쳐
눈이 피로하고 책상이 크면 주의 집중에 방해가 된다.
의자는 바퀴보다 고정식으로,
유리(냉기로 인한 졸음과 반사로 인한 눈에 피로)는 없는 것이 좋다.

4. 조명은 이중으로 사용한다.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이중으로 사용하게 한다. 즉 천장 조명도 켜고 ,
책상 위에는 각도 조절이 되는 스탠드를 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학기마다 가구 배치나 소품 위치를 변경하는 등,
방의 분위기에 변화를 주는 것도 학업에 도움이 된다.
방안의 분위기가 바뀌게 되면 새롭게 바뀐 방에서 새로운 각오를 다질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의 방을 좋아하게 하는 법
아이 방을 꾸미는 데 아이의 의견을 묻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부모가 자녀를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수납도구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
시간
정리정돈된 생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물건을 찾거나 꺼낼 때 더 편리한가?
빨래바구니처럼 정리를 위한 활동을 보조하는가?

공간
깔끔한 시각적 효과를 주는가?
냉장고 전용 용기나 칸막이처럼 공간 효율성을 높여주는가?
빈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만드는가?

물건
물건의 보관 상태를 좋게 하는가?
물건이 섞이지 않게 하는가?

수납도구가 필요할 때
이거 어디에 두지? 제자리 만들기
여기를 어떻게 활용하지?: 수납공간 개조하기

후회하지 않는 수납도구 선택하기
필요할 때 구입하자
치수와 하중을 고려하자
재질도 중요하다.
통일성을 유지하자
팔방미인을 고르자

노 쇼핑 프로젝트
노 쇼핑 미션은 노 소비 미션이 아니다. 필요한 것은 사고 사치에 의한 물건을 사게 되는 경우는 노쇼핑 미션에 실패한 것이다.

충동구매 타파 전략
구매를 지연시킨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지 않고 인터넷에서 본 물건을 오프라인으로 확인을 하고 구매한다.
심사숙고하다 보니 정말로 마음에 드는 물건만 고를 수 있게 된다.
정리는 ‘생각 없이 빠르게’, 반대로 소비는 ‘많은 생각을 가지고 천천히’ 해야 하는 법이다.
다른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쇼핑 대신 더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재고를 파악하는 시간
물건의 재고 관리는 나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 어떤 물건을 사야하고
어떤 물건을 사지 말아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소비의 나침반이 된다.

시간을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일 정리법
부자들은 절대 시간 낭비를 하지 않는다.
‘시간도 공간처럼 정리하면 되지 않을까?’

쓸데없는 일을 비워라.
15분 단위로 작성할 수 있는 워크시트를 작성해 보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그는 분명 일주일을 바쁘게 보냈지만, 성과와 관련된 중요한 일에는 시간을 거의 쓰지 않고, 쓸데없는 일로 시간을 보낸 것이다.

시간가계부 작성의 마법
10분 혹은 15분 단위로 쪼게서 무슨 일을 했는 지를 기록하는 것.
시간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하루 동안 내가 무슨 일을 했고, 얼마만큼의 시간을 사용했는지를 객관적으로 알기 위해서다.
정말 중요한 일에 시간을 많이 쓰지 않았다.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쓰고 있었다.
그냥 흘려보내는 시간이 많다.

“시간은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하는 것이다. 한 번 써서 사라지는 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목표와 목적을 이루기 위해 투입되는 자원이다.” <리 코커렐 - 타임매직>

시간 가계부를 쓰는 이유도 시간을 쓰면 사라져 버리는 소비의 개념이 아니라 투자의 개념으로 인식시켜주기 위해서이다.

시간 도둑을 잡아라.
내부의 시간도둑 : 메모하기, 해야할일, 하지 말아야 할 일 정하기, 보상하기, 뽀모도로 테크닉 활용하기(25분 타이머)

외부의 시간 도둑: 스마트폰 알림음 끄기, 조용한 곳으로 이동하기, 거절하기

소중한 일들로 하루를 채우는 기쁨
중요한 일들을 미루지 않는 방법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예측하고 확인하기
일단뒤, 주 단위, 월 단위로 고정일과 리스트 만들기(포스트잇에 오늘 할일을 적어 다하기 전에는 퇴근하지 않았다)

미루는 습관 이겨내는 법
5분 안에 할 수 있는일은 미루지 않고 바로 한다.
딱 5분만한다.(5분 시작을 통해 몰입하여 진행한다.)

생산적인 시간 만들기
정량적인 목표를 세우고 평가하기
정성적인 목표: 프로젝트의 목적을 얼마나 달성하느냐?
정량적인 목표: 프로젝트를 위해 얼마나 시간을 쓰느냐?
타이머를 사용하여 시간을 평가한다.

적절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기
자투리 시간도 소중하게 쓰기
자투리 시간을 찾아보자 / 자투리 시간에 할일 목록을 적어보자 (매번 다른 일을 하는 것 보다 한 가지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리하지 않은 정보는 제 값을 못한다.
업무 성과를 높여주는 컴퓨터 파일 정리
1단계: 파일 삭제하기
2단계: :파일명 적용하기(파일명 구성: 날짜,버전, 히스토리, 대상 / 날짜 넣기: ‘월간보고_1601’ /버전 넣기: ‘회사소개_V3’/ 히스토리 ‘홈페이지_기획안_초안’ / 대상 넣기: ‘상품A_견적서_ㅇㅇ 회사’)
3단계: 폴더 정리하기
4단계: 바탕화면 정리하기

클라우드를 활용하자

이메일 정리하기
1단계: 메일함 정리하기 (개인/업무 메일은 확실히 나눈다. / 뉴스레터를 해지하자 / 폴더/라벨을 붙이자 )
2단계: 메일 정리를 위한 좋은 습관(하루에 두 번만 확인한다. / 즉시 처리할 수 없을 때는 임시보관함을 활용한다. / 장문의 메일을 삼가한다. / 2분 안에 처리 가능한 것은 즉시 처리한다.)

소중한 시간을 추억하느 사진 정리
1단계: 폴더 만들기(‘연도별 > (월별) > 150726_ 어디 여행’)
2단계: 잘나온 사진 추리기(남길 사진 장수 정하기)
3단계: 앨범 제작하기


3부 부자처럼 우아한 삶을유지하려면

몸을 움직이는 사람
우아하게 사는 법
“뛰어난 자질을 원한다면 그것을 이미 지니고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라”
좋은 물건을 쓴다.
한가지를 사더라도 제대로 사서 오래 활용한다.

정리에서 자유로워진다.
안락하게 우아하게 사는 것. 우아한 삶은 여유롭고, 생산적이며, 자질구레한 일을 최소화한 삶이다.
물건이 많으면 그만큼 해야 할 집안일이 늘게 돼있다.
정리정돈이 습관으로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정리를 습관화 할 수 있는 방법
타이머의 힘
지금 당장 시작하라.(5분 정리, 10초 아침청소 습관)
타이머 활용법
타이머가 효과적인 이유
어떤 행동을 해야 할 때, 혹은 하지 말아야 할 때 우리는 ‘생각’과 ‘의지’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 이때 생각 혹은 행동을 전환할 수 있는 ‘자극’이 필요한데, 타이머가 그 역할을 하는 것이다.
타이머는 집중력을 향상 시켜준다. 코앞에 닥치면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한다. ‘마감효과’

정리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if-then플랜(‘만약 x 라면 y 하겠다’라는 명확한 규칙을 만드는 것) 이 때 x가 정리의 골든 타임이다.
(예: 쓰레기통이 가득차면 비운다.)

몰입의 장소를 만들어라.
클린 스팟 만들기(일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장소)
밀대와 물티슈 (주변에 가까이 둔다.)

정리된 삶의 시작
느린 데이 프로젝트(평소보다 여유 있게 행동하는 날)

혼잣말하기의 효과
의지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혼잣말하기’를 추천. 자신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의식을 표면화하여 행동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

정리하지 않는 가족에게
내가 하면 가족도 변한다.

정리 요요현상의 비밀


정리력을 얻기 위해 정리를 계속해야 한다.
정리력이 생기면 인생이 어질러지더라도 금방 질서를 잡게 될 테니 말이다.
그러므로 정리하고, 어지르고, 다시 정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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